오메가3

OMEGA-3

현대인이 꼭 챙겨 먹어야 하는 필수 영양소인 오메가3. 오메가3란 무엇일까요?

오메가3는 특정한 계열의 지방산을 말합니다. 오메가3는 아마유나 유채유, 호두기름 등의 식물성과 등 푸른 생선에 특히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보통은 식용 가능한 어류ㆍ해조류에서 채취한 유지를 정제해 만듭니다. 그중 DHA와 EPA가 대표적입니다.

오메가3는 콜레스테롤 조절, 노화 방지, 항산화, 염증 완화 등 다양한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다면 오메가3는 언제부터 먹기 시작했을까요? 1930년대부터 오메가3 지방산이 정상적인 성장과 건강에 필수적이라고 알려졌지만, 그 유용성은 1970년대에 이누이트(Innuit) 연구자들에 의해 발견되기 시작했습니다.
이누이트는 그린란드나 알래스카, 시베리아 등 북극해 연안에서 어로와 수렵 활동을 하며 살았던 인종으로 에스키모라 불리는 이들입니다. 이들은 찬 바다에 사는 고등어나 청어, 연어 같은 등 푸른 생선과 물개를 잡아서 날것으로 먹었습니다. 채소나 과일을 구경조차 할 수 없는 추운 지방에서 살았기 때문에 비타민 섭취를 위해 날생선과 물개를 먹은 것입니다.

그렇다면 왜 오메가3를 챙겨 먹어야 할까요?

왜 오메가3인가?

WHY OMEGA-3

오메가3는 우리 몸의 모든 조직을 구성하는 세포막의 주요 구성 성분입니다.

세포의 보호 및 세포의 구조 유지, 신체의 성장과 발달, 원활한 신진대사 및 기능 유지에 반드시 필요합니다. 하지만 몸속에서 충분히 합성되지 않아 반드시 외부로부터 섭취해야 하는 불포화지방산입니다. 특히 뇌와 신경조직에 많이 분포되어 있어 전 연령층의 신체 성장과 발달에 필수적인 요소로 꼽히고 있습니다.

우리가 오메가3를 먹어야 하는 이유입니다.

대사 활동에 필수물질, 오메가3 EPA와 DHA

오메가3는 생선에 들어있는 DHA·EPA, 아마씨유나 호두 기름 등 식물성기름에 들어있는 ALA(알파리놀렌산)와 같은 불포화지방산입니다. 포화지방산은 동물성 지방인 육류, 크림, 치즈, 햄 등 실온에서 고체인 지방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불포화지방산은 포화지방산의 과다 섭취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들을 예방할 수 있는 유익한 지방산입니다.

오메가3 지방산인 EPA와 DHA는 대사활동에 필수적인 물질이지만 인체 내에서 생성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오메가3를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PA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전이 생기는 것을 막아줍니다.
뇌 기능을 촉진하는 작용과 함께 고혈압증, 동맥경화증, 심근경색증 등의 성인병과 류머티즘성 관절염, 심장질환, 폐질환 등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DHA는 고도 불포화지방산의 일종으로, 뇌와 신경조직 및 눈의 망막조직의 중요 구성 성분입니다.
특히 뇌세포는 몸속 어떤 세포보다도 더 많은 오메가3 지방산으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두뇌의 60%는 지방으로 이뤄져 있는데 이 중 DHA 비중이 전체 지방의 20%에 달합니다.

뇌에 질 좋은 지방을 필요한 만큼 공급해야 두뇌 기능이 활발해집니다. ALA는 체내에서 EPA와 DHA로 전환되며, 혈중 콜레스테롤을 저하시켜 주고 혈관 염증 지표 물질들을 감소시켜 주어 심장 질환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즉, 오메가3는 EPA와 DHA를 말합니다. DHA는 뇌 발달에 관여하고 EPA는 심혈관에 관여합니다. 임산부, 수유부는 DHA가 많은 함유된 제품을 선택하고, 일반 성인은 DHA와 EPA가 적절하게 함유된 제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오메가3가 필요한 현대인

현대인에게 오메가3는 왜 중요한 걸까요? 평소 식사가 불규칙하고 육류와 인스턴트식품, 패스트푸드 등을 과도하게 섭취합니다. 또한 사무실에만 앉아서 일하다 보니 운동량이 부족하게 됩니다. 이러한 생활패턴으로 인해 분해되기 힘든 지방이 정상보다 많아져 혈류를 타고 체내에 쌓이고, 혈관 내에 염증이 생기게 됩니다. 혈관 벽이 좁아져 피가 제대로 통하지 않고, 급기야 혈관이 막히기도 합니다. 국내 사망률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질환이 바로 심혈관 질환입니다. 현대인들에게 오메가3가 필요한 이유가 바로 여기 있습니다.

오메가3가 필요한 임산부

현대인에게 오메가3가 필요하지만, 그중에서도 임산부는 특히 중요합니다.
태아의 뇌는 임신 4~6개월 사이에 주로 발달하는데 특히 이 시기에 사고, 감정, 운동중추가 있는 대뇌피질 부분이 매우 빠른 속도로 성장합니다. 뇌가 발달할수록 뇌에 DHA가 축적되는데 신경과 혈관 조직이 가장 크게 성장하는 시기가 임신 마지막 3개월입니다. 바로 이 기간이 태아의 뇌에 DHA가 가장 많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DHA는 태아의 뇌 발달과 정상적인 세포 구성에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임신 중에는 DHA가 산모에서 태아로 이동하므로 임산부들에게 DHA 부족 현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문에 임신 중 양질의 DHA 섭취는 필수입니다. 또한 오메가3의 DHA는 조산을 예방해주고, 저체중아 출산 위험 감소뿐만 아니라 산후 우울증을 예방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오메가3 선택법

HOW TO SELECT OMEGA-3

오메가3는 고등어, 연어, 청어와 같은 등 푸른 생선에 함유돼 있습니다. 그러나 생선을 날마다 챙겨 먹기란 현실적으로 힘들기 때문에 오메가3 영양제를 챙겨 먹는 것이 좋습니다. 시중에 다양한 오메가3 제품이 출시돼 있어 꼼꼼하게 따져 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오메가3 선택 시, 고려해야 할 요소가 무엇일까요?


먼저 동물성인지 식물성인지 따져 보는 것이 좋습니다. 시중에 나와 있는 오메가3 중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는 것이 생선기름에서 추출한 동물성 오메가3입니다. 최근 환경오염이 심각해지면서 생선에서 중금속이나 환경호르몬 등 오염물질이 검출되는 경우가 많이 발생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생선기름에서 추출한 오메가3보다는 미세조류를 배양하여 추출한 식물성 오메가3를 선택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아래 표는 동물성 오메가3와 식물성 오메가3를 비교한 것입니다.

▶오메가3, 동물성 VS 식물성 비교

오메가3는 기름 성분이기 때문에 열이 가해지면 산패되거나 영양소가 손실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온의 화학 공정을 거치지 않은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오메가3 지방산 추출방식

1. 헥산(화학용매)추출법
헥산은 기름을 뽑아낼 때 용매로 많이 쓰이는 물질로써 인체에 해로운 물질입니다. 물론 잔류 허용치가 있긴 하지만 소량이든 미량이든 좋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이런 화학 용매 추출법은 완제품에 화학 잔여물이 남아 치명적인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헥산추출법이 사용된 오메가3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분자증류 추출법
분자증류 추출은 180~200℃의 고온을 이용해 오메가3 기름을 추출합니다. 오메가3 영양제가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추출법이지만 열에 약한 오메가3가 산패할 위험이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산패한 오메가3 지방산은 DNA와 세포 변형을 일으키는 발암물질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3. 저온 초임계 추출법
저온 초임계 추출은 저온(50℃ 미만)에서 인체에 무해한 이산화탄소를 이용해 오메가3를 추출합니다. 고온이 아니라 원료 손상을 걱정할 필요가 없으며, 용매제로 이산화탄소를 사용해 화학성분이 잔류할 위험도 없습니다. 오메가3 추출법 중 가장 안전하고 좋은 방법이므로 오메가3 선택 시 저온 초임계 추출법을 적용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밖에도 오메가3 선택 시 확인해야 할 사항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메가3 구매 시 꼭 체크해야 하는 사항들

1. 캡슐은 어떤 소재로 만들어졌는가?
오메가3가 기름 형태이기 때문에 연질 캡슐을 사용합니다. 캡슐 원료는 우피나 돈피 등 동물의 피부를 이용해 만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와 같은 동물성 캡슐은 광우병이나 구제역과 같은 가축 질병에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안전성이 떨어집니다.

그래서 오메가3 구매 시, 꼭 식물성 소재로 제작된 캡슐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물성 연질 캡슐은 체내에서 잘 녹아 소화 흡수율도 좋습니다.
2. 유전자변형물질(GMO)을 사용했는가?
오메가3의 제품 원료를 살펴보다 보면 대두라고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산패를 막기 위한 용도로 비타민E(대두)를 첨가하기 때문입니다. 콩은 GMO(유전자변형농산물)가 많기 때문에 잘 따져봐야 합니다. 오메가3 제품은 어느 지역에서 만들어진 것 못지않게 제품 원료를 꼼꼼하게 따져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가의 중국산 오일을 대량으로 사서 캐나다나 뉴질랜드 등에서 만들어 둔갑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특히 저렴하다고 생각되는 제품들의 경우, 원료 등을 잘 확인하고 선택해야 합니다.
3. 합성착향료를 사용했는가?
오메가3는 비린 향을 감추기 위해 합성착향료를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합성착향료 역시 화학성분이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식품에 허가된 화학 첨가물들은 각각의 기준치가 존재하지만, 개별적 기준치가 아닌 모두 합쳤을 경우의 기준치가 설정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최대한 선택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임산부의 경우에는 태아에게 화학성분이 전달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Why SIMRIS Omega-3
왜 심리스 오메가3 인가?

◆ 100% 식물성 오메가3
심리스는 미세조류에서 뽑아낸 순수 식물성 오메가3입니다. 캡슐 성분 역시 옥수수 녹말로 만든 식물성 소프트젤입니다. 심리스의 모든 제품은 100% 식물 기반이며, 영국 ‘비건 소사이어티’ 협회로부터 정식 인증받아 등록되어 있습니다.
◆ 바다의 중금속 오염과 독성물질로부터 안전
스웨덴 미세조류 농장의 최첨단 광합성 온실에서 철저한 통제 속에 배양된 미세조류는 바다의 오염과 독성물질로부터 안전합니다.
◆ 제품생산 과정에서 화학처리 無
미세조류에서 오일을 추출할 때나 오메가3 오일의 농축을 강화할 때, 화학용해제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저온 초임계 추출법을 사용해 미세조류 안에 포함된 유익한 물질들이 파괴되지 않고, 잔류 화학성분이 없어 안전합니다.
◆ 유전자 변형물질 無
심리스 오메가3는 유전적으로 변형시킨 미세조류는 절대 사용하지 않으며, 인체에 안전하다고 승인받은 미세조류만을 선별해 사용합니다.
◆ 합성착향료 無
동물성 오메가3는 비린 향을 감추기 위해 합성착향료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100% 식물성 오메가3인 심리스에도 특유의 향이 있지만, 해초나 바다의 고소하고 진한 향취에 가깝고 트림 후에도 불쾌감이 없습니다.